동영상 받아쓰기 확인 부탁합니다

  •  
  • 306
  • 1
  • 0
  • Korean 
Apr 5, 2018 07:26
동영상 받아쓰기 확인 부탁합니다



5분54초
자, 앨범 얘기를 좀 해 볼게요.
앨범이 두둑해요.

종현
감사합니다.

무려 9곡이나 들어 있고, 작업기간이 얼마나 걸렸냐고 물어보면 뭐 이걸 끊어서 얘기할 수 있을까요?

종현
앨범이..되게 같은 경우에는 이번에 콘셉트를 잡고 이제 가사 수정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딱 들어간 건 한 6개월 정도 됐구요.
곡을 쓰고 막 그랬던 거는 예전부터 썼던 곡들이 막 모이다 보니까 나온 9곡이어서 어...가장 오래된 곡이 5년 정도 전에 쓴 곡이더라구요.
9번 트랙인 '수트업'이라는 곡이 제가 5년 전에 썼던 노래라고 저도 모르고 있었는데 이제 제가 같이 작업하던 친구가 '야, 그 노래 우리 5년 전에 쓴 노래더라고.'라고 얘기를 해줘서 앨범 나온 다음에 알게 됐어요.

야, 5년 전에 썼던 곡이 비록 뭐 손을 봤겠지만 나왔다니까


종현
재미있었어요.


감히 참 대단한 친구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종현
아닙니다. 후작업 고생했습니다

아니에요

이미 뭐 업계에서 소문난 히트 작곡가잖아요.

종현
아닙니다

뭐 아이유 씨, 종현 씨,예림 씨, 또 손담비 씨, 뭐 샤이니 같은 멤버 태민 씨. 최근에는 뭐 이하이 씨에게 준 곡 '한숨'이 또 대박이 났어요.
'한숨'이 나왔던 시기는 최근이라


종현
그렇죠.

정규 앨범 시기랑 겹쳤을 것 같아요. 어땠나요?

종현
어..그 곡 같은 경우에는 이제 타블로 씨가 먼저 얘기를 해 주셔 갖고 너무 감사하게 이제 작업을 하게 됐는데 저는 이제 이하이 씨 앨범에 노래를 못 실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작업을 했어요.왜냐하면

왜요?

종현
쪼끔, 여러 가지 상황도 그렇고 저의 뭔가 곡에 대한 자신감이 쪼끔 없었거든요.
그 시절에, 의뢰를 받았던 시절에 자존감이 떨어져 있었던 상태였는데 블로 형이 이제 너무 응원해 주고 좋다라고 얘기를 해 줘서 그때 자존감이 다시 올라갔던 기억이 있어요.
근데 너무 그게 타이틀 곡까지 돼서 그 곡이.


사랑 많이 받아서.

종현
너무너무 감사했고, 그리고 이하이 씨가 소화를 잘 해 주셨기 때문에 곡이 좋은 게 아니라 이하이 씨가 좀 노래 잘 부르셔서 그렇게 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좀 아쉽지 않아요?
이걸 내 정규 앨범에 넣었어야 되는데, '한숨'을

종현
아니 곡 자체를 쓸 때부터 이제 저는 이하이 씨를 생각하고 쓴 곡이어서

맞춰서, 맞춤 작업이었군요?

종현
그래 가지고 전혀 그런 생각은 없었고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번 부르고 싶다는 생각은 있어요. 예.

요걸 다시 종현 씨가 부르는 것도 의미가 있는 작업이지 않을까 싶어요.

종현
콘서트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이제 불러 드리면 좋아하실 것 같고, 저도 한번 불러보고 싶기도 하고.

네. 팬분들이 정말 좋아하실 것 같애요.

Learn English, Spanish, and other languages for free with the HiNative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