我去了旌善旅游(2)

  •  
  • 459
  • 0
  • 8
  • Mandarin 
Oct 12, 2015 15:34 汉语
http://user.qzone.qq.com/909345109/blog/1444770228



这是餐车. 韩国火车上有这样的餐车, 我们叫”列车咖啡店열차까페 Yeol-Cha-Cca-Pe” 。 在餐车买吃东西或者和咖啡是坐火车的主要目的。 一边看外边的风景, 一边看吃好吃的东西很浪漫啊。。。但是我听说一件遗憾的消息。最近韩国铁路公司(KORAIL)为了缩减人力费, 解雇餐车的职员。 所以我们去餐车的时候, 找不到职员, 只能在自动售货机买东西。 很可惜。。。

在旌善五日市场, 很漂亮的美女卖麦芽糖。麦芽糖的韩国语名字是“YEOT 엿”。 韩国传统麦芽糖很甜, 很好吃。 但是韩国语中有一个奇怪的表现, “你吃麦芽糖吧”是一种骂人的表现。那位美女卖麦芽糖的时候, 一边唱歌, 一边跳舞,让游客兴奋。


这是旌善的最有名的菜-“山蓟菜饭 곤드레밥 Gon-De-Re-Bab”。 很多外国人不了解吃这个菜的韩国人, “韩国人很奇怪。 这个只不过野草罢了, 怎么能吃这样的菜?”。 所以我很怕你们中国人不喜欢这个菜。 但是我应该补充说明一下, 山蓟是热量很低, 而且维生素和食物纤维很丰富。对减肥有效果。 以前旌善人很贫穷, 吃得了的东西不多, 所以不得不吃这样菜。但是现在韩国人营养太丰富, 胖的人值得故意吃这样的菜。 那天我吃的时候, 我非常满意。因为那碗山蓟菜饭的香味非常好, 我吃了两碗饭。 价格是7000块韩币(算人民币40块), 还有加了一碗米饭的话, 加费1000块(算人民币6块)。


这个糖饼叫“호떡 Ho-Ddeok”。价格是1000块韩币(算人民币6块)。我个人意见上, 吃糖饼的话, 在冬天吃的吃好吃。 韩国的糖饼很便宜, 很好吃, 一边逛街,一边吃糖饼的话, 简直是真正的幸福呀。



我去了一家咖啡店。 除了咖啡以外, 他们卖旌善的独特糕。


这是旌善的特产-“山牛蒡蒸糕 수리취떡 Su-Ri-Qu-Ddeok”。 我在韩国住了30多年, 但是那天第一次吃了这种糕。 我说过旌善是偏僻的地方, 在大城市找不到的东西很多。 山牛蒡蒸糕呢, 香味很强。味道呢, 怎么说呢, 我觉得好像喝铁观音茶的感觉。



照片上的圆圆的就是干山蓟菜。旌善五日市场的很多商店卖这个。 比首尔更便宜, 更新鲜。。。


那家商店卖很多种的药材和食材。 以前医学不发达, 韩国人为了治疗吃了这些药材。 现在的韩国人观念上,药材是药材, 食材是食材。但是以前韩国人的观念上, 吃好的食材的话, 这个也是药材。 我相信中国朋友们可以了解我说的意思, 因为在中国中医很发达呀。 听说中医上食材和药材的分别不是那么大。 旌善是很偏僻的地方, 所以环境污染不深刻。而且很多山地也保存珍贵的矿物质, 在旌善山地采的这些药材效能很高。


这个菜是蚕蛹。 把蚕蛹放酱油以后, 煮很长时间的话, 完成这个菜。 韩国人叫 ”번데기 Bbeon-Dae-Gi”。 听说从西方来的游客真受不了的这个蚕蛹的味道, 有的人呕吐。对我来说, 我很喜欢吃这个蚕蛹。。。哈哈。。。蚕蛹呢, 以前韩国人营养状态太差, 那是蚕蛹是很好的提供蛋白质的食材。 韩国的年轻人觉得吃蚕蛹是很野蛮, 很土气。但是我希望更多年轻人喜欢吃蚕蛹。。。


旌善五日长的中间有一个舞台。 每次开放市场的时候, 旌善郡厅准备一个传统表演。 看看那位美女呀, 那位美女一跳舞, 观众中的一位帅哥也一起跳起舞来。

很多人一起唱歌, 一起打鼓, 让顾客更开心。


那位美女对观众说, “帅哥, 你过来呀。我迷上了你。。。” 很多男人受不了那位美女的诱惑, 很多男人说, “真受不了!不敢当美女的诱惑!!”


终于一位美女旁边几位男人一起跳舞, 一起唱歌。我想起来了一句话, “英雄难过美人关”。。。


参观旌善五日市场以后, 坐“小观光列车”。 前几十年,旌善的最主要产业是采煤炭的。建设了很多煤矿, 很多铁路连接那些煤矿。 但是韩国人现在不用煤炭, 而用石油和煤气。所以从1990年代, 很多煤矿关门了。 很多煤矿之间的铁路也没用了。 旌善郡厅和韩国铁路公司想好的办法出来, 在淘汰的铁路上让小火车运行。游客坐这个火车的话, 容易享受旌善美丽的风景。

那位美女是“AURAJI 姑娘 아우라지 처녀”。 “아우라지”的意思呢, 两条河一起合起的地方。 以前有一位男人和一位女人在这个地方谈恋爱。 每次下大雨的话, 在AURAJI容易发生洪水。因为那个地方的河水很浅。 每次洪水的时候那位美女跟男人不能见面。那位美女今天也在这儿站着期待跟彼岸的男人见面。



旌善大部分的山地有个子高的木, 以前旌善人砍伐树木, 把树木连接做筏子。剩筏子的话, 容易流下到首尔。 听说这样的伐木很辛苦, 很危险。 但是一旦安全地到首尔的话, 可以挣很多钱。

我也剩了筏子, 我也可以赚很多钱吗? 不知道啊。。。


旌善的空气和水没有污染的痕迹。 河水很透明。。。



照片上的两只蝈蝈正在谈恋爱。 很性感啊。。。连蝈蝈也可以交配, 我这样的老光棍怎么找不到女人呢。。。囧囧。。。(我说过旌善的很多煤矿和铁路关门了。 很多火车被扔掉了。 不过韩国铁路公司把有的客车改造了美丽的宾馆。预定的话, 游客在那家蝈蝈宾馆睡觉。 很遗憾, 每天很多人愿意在这儿睡着, 预定的竞争了很激烈。我想那家宾馆的样子好像两只蝈蝈交合的样子, 很多新婚夫妻喜欢这家宾馆。。。)

看蝈蝈交配的样子, 我突然生气, 一边把铁路踏, 一边对铁路发脾气。。。


坐小观光列车的时候, 一定要准备口罩。火车的速度不是那么块, 但是没有窗户, 外部的风直接刮风啊。。。


旌善的晚上早点来, 因为旌善到处山地, 我们感觉日早点儿落。我的旌善旅游业结束了, 回家吧。



이것은 식당차입니다. 한국 기차에는 이러한 식당차가 있는데, 열차까페라고 불립니다. 식당차에서는 음식을 사먹거나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외부의 풍경을 보면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정말 낭만적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 소식을 들었어요. 최근에 코레일에서 인건비 절감을 위해서, 식당차의 많은 직원들을 해고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당차에 가도, 직원을 찾을 수가 없고, 그냥 자판기에서 사먹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아주 아쉽습니다.


정선오일장에는 아주 아름다운 미녀 분이 엿을 팔고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 엿은 아주 달고 맛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어에는 아주 이상한 표현이 있습니다. “엿먹어라”라는 말은 욕(으로 사용됩니다). 저 미녀 분이 엿을 팔 때는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시는데요, 여행객들을 아주 흥분시킵니다.

이것은 정선에서 가장 유명한 요리인 곤드레밥입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이러한 요리를 먹는 한국인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한국인들 참 이상하네요. 이것은 그냥 잡초일 뿐이에요, 이런 것을 어떻게 먹어요?” 그래서 저는 중국 분들이 이것을 좋아하지 않을까 봐 두렵습니다. 그렇지만 꼭 설명해야겠어요, 곤드레는 열량도 낮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요. 이전에 정선은 매우 가난한 동네였어요,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이러한 (곤드레 같은) 음식을 먹을 수 밖에 없었어요. 그러나 현재는 한국인들의 영양 상태가 지나치게 좋지요. 뚱뚱한 사람들은 일부러라도 이러한 곤드레 요리를 먹어볼 가치가 있어요. 그날 이 곤드레밥을 먹었을 때, 저는 아주 만족했습니다. 왜냐하면 곤드레의 향기가 무척 좋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두 그릇을 먹었어요. 가격은 7000원인데, 밥 한 공기를 더 시켜서, 1000원을 추가로 냈습니다.



이것은 호떡입니다. 1000원입니다. 제 개인적 의견으로는 호떡을 먹으려면 겨울에 먹는 것이 맛있습니다. 한국의 호떡은 아주 싸고 맛있습니다. 호떡을 먹으면서 길을 여유롭게 걸어 다니는 것, 이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닐까요?


커피숍 한 곳에 가니, 이곳은 커피 이외에도 정선의 고유한 떡을 팔고 있더라구요.


이것은 정선의 특산품인 수리취떡입니다. 제가 한국에서만 30여년을 살았지만, 그날 처음으로 이 떡을 맛보았습니다. 정선은 아주 오지지역이라고 말씀드렸지요, 대도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물건들이 정말 많습니다. 수리취떡은 향기가 아주 강합니다. 맛은…어떻게 말하면 좋을까요…제 느낌에는 철관음 차를 마시는 것과 비슷했습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둥그런 것이 곤드레입니다. 정선 오일장의 많은 가게들에서 이것을 팔고 있엇습니다. 서울보다 더 싸고 더 신선합니다.


저 가게는 약재와 식재료들을 팔고 있습니다. 이전의 의학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에는 한국인은 치료를 위해 저러한 약재들을 먹었습니다. 지금의 한국인의 관념상, 약재는 약재이고, 식재료는 식재료일 뿐이지요. 그러나 이전의 한국 사람들은 좋은 식재료를 먹는 것이 바로 약을 지어 먹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중국 친구들이 제 말을 이해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에서는 중국 전통 의학이 발달했으니까요. 듣기로는 중국 전통 의학에서는 식재료와 약재의 구분이 크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정선은 오지지역이라, 환경 오염이 심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산속의 흙에는 진귀한 광물질들이 잘 남아 있어서, 정선에서 딴 약재들은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것은 번데기입니다. 번데기를 간장에 넣고 한참 삶은 것이지요. 듣자하니 서양 관광객들은 이 번데기 냄새를 참을 수 없어 한다고 하네요. 어떤 사람은 토하기까지 했답니다. 저는 이 번데기 먹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하하…번데기는요, 이전의 한국 사람들이 영양 상태가 좋지 않았을 때, 아주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번데기 먹는 것이 야만적이고 촌스럽다고 느끼는데요, 저는 좀 더 많은 젊은이들이 이 번데기 먹는 것을 좋아했으면 합니다.


정선오일장 중간에는 무대가 하나 있습니다. 오일장이 열릴 때마다 전통 공연이 열립니다. 저 미녀 분을 보세요. 저 분이 춤을 추니까, 관중 중에 남성 분 한 명도 같이 춤을 추기 시작하시네요.


관광객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한꺼번에 노래를 부르면서 북을 치시네요.


저 미녀분이 관중에게 말합니다, “오빠, 이리 오셔용. 저는 당신께 반했답니다.” 많은 남성들이 미녀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말합니다. “참을 수가 없어! 미녀의 유혹을 당해 낼 수가 없어!”

마침내 미녀분 옆에서 많은 남성들이 함께 춤을 추고, 노래도 합니다. 저는 “미녀를 당해낼 남자는 없다.”는 말이 생각났습니다.


정선오일장 관람을 마치고, 미니열차에 탑승합니다. 몇 십 년 전만해도 정선의 가장 중요한 산업은 석탄채굴이었습니다. 많은 탄광이 건설되었고, 그 탄광들을 연결하는 철도도 있었지요. 그러나 한국인들은 현재 석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석유와 가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90년대 이후에는 많은 탄광들이 문을 닫았습니다. 탄광들을 연결하던 철도들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지요. 정선군청과 코레일은 좋은 방법을 생각해 내었어요. 버려진 철도에 관광용 미니열차를 운행시키는 것이지요. 여행객들은 이 열차를 타면서, 아주 쉽게 정선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 미녀 분은 아우라지 처녀입니다. 아우라지의 뜻은 ‘아우르다’는 동사에서 나왔습니다. 즉 두 개의 하천이 한군데 모이는 곳입니다. 옛날 한 남자와 여자가 여기서 사랑을 나누었는데요, 매번 비가 많이 올 때마다 아우라지 지역에는 홍수가 났답니다. 왜냐하면 수심이 얕기 때문입니다. 매번 홍수 때마다 이 아우라지 처녀는 남자를 볼 수 없었지요. 이 아우라지 처녀는 오늘도 서서 건너 편의 남자를 만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선의 대부분은 산지여서 키 큰 나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전의 정선에서는 나무를 베어서 뗏목을 엮었습니다. 그것을 타고 쉽게 서울로 내려 갔습니다. 듣자 하니 이러한 벌목 사업은 아주 힘들고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단 안전하게 서울에 도착하기만 하면, 쉽게 떼돈을 벌었다네요.


저도 뗏목을 탔습니다. 저도 쉽게 떼돈을 벌 수 있을까요? 모르겠네요…


정선의 공기와 물은 오염된 흔적이 없습니다. 물도 아주 투명합니다.

사진 속의 두 여치는 연애를 하고 있습니다. 아주 야하네요. 심지어 여치들도 사랑을 하는데, 저같은 노총각은 왜 여자친구를 찾을 수 없는지…엉엉(제가 정선의 많은 탄광과 철도가 문을 닫았다고 말씀드렸지요. 많은 기차 차량이 버려졌습니다. 그렇지만 코레일에서는 이러한 객차를 개조해서 아름다운 여관으로 만들었습니다. 예약만 하면, 관광객들도 이 여치여관에서 잘 수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매일 너무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자고 싶어해서, 예약 경쟁률이 너무 높다고 하네요. 제 생각에는 이 여관이 여치가 교배하는 모습이라서, 많은 신혼부부들이 이 여관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여치가 교배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저는 갑자기 화가 났습니다. 철도 레일을 밟으면서, 철도에 화풀이를 합니다.

미니 열차를 탈 때는, 꼭 마스크를 준비해야 합니다. 열차의 속도는 그렇게 빠르지 않지만, 창문이 없기 때문에, 외부의 바람이 직접적으로 들어옵니다.


정선의 저녁은 아주 일찍 찾아옵니다. 왜냐하면 정선은 도처에 산이 있기 때문에, 해가 일찍 지는 것으로 느끼기 때문입니다. 저의 정선 여행도 마지막이네요, 집에 가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