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川旅行记 -唐人街(2)

  •  
  • 383
  • 2
  • 2
  • Mandarin 
Mar 13, 2016 14:33 汉语
灶王神是管理厨房的神。每年腊月23日举行一种祭祀。在灶王神的图片前边放肉, 麦芽糖, 糕后, 把灶王神的图片烧掉。这样的话, 变成烟的灶王神容易上昇天。在天上灶王神跟玉皇大帝见面, 报告厨房的各种各样的事。所以在祭祀上准备麦芽糖和糕, 因为这些东西吃的不容易, 不张嘴, 跟玉皇大帝说话的时候, 让灶王神不敢说人间的错误。还有灶王神喝醉的话, 也不容易说人间的错误, 所以在这种祭祀酒也准备。还有每年一月(我想这个是肯定农历一月吧)再贴新灶王神的图片。 这样的风俗在韩国也有是有, 但是不是普遍的。 照片上灶王神的图片是华侨实际用过的。

在韩国华侨发刊的杂志。


1922年在仁川一间教堂开门了, 这是在仁川最初的华侨教堂。 为了祝贺教堂的建立, 在美国的华侨送了照片上的一个钟。






1931年在中国吉林省发生不好的一件事件, 就是”万宝山事件”。 那时很多从朝鲜半岛的人在满洲种地, 截流筑坝问题让朝鲜农民和中国农民冲突。 趁这个机会, 日本警察在满洲干涉中国人的生活。在朝鲜半岛听过这个消息的人很生气, 因为<<朝鲜日报>>的记者写了 : “约200个朝鲜人被杀了” 但是实际上朝鲜人中死的人大概没有。那个报纸夸奖的记事让朝鲜老百姓误会, 然后掀起朝鲜半岛大规模的排华活动。 那时仁川的华侨也损害了, 很多朝鲜暴徒攻击了仁川华侨的商店。 那时朝鲜半岛被日本帝国主义势力统治下, 日本警察让仁川华侨对这些暴徒不能抗议。 日本警察枪了仁川华侨的武器, 但是日本警察不能控制朝鲜人暴徒。(我猜猜日本警察对朝鲜暴徒不是那么严格, 这是故意的。在朝鲜半岛日本统治很残忍, 所以朝鲜老百姓不能抗议。 趁这个机会, 让朝鲜民众对华侨发脾气, 这样的话, 日本帝国主义势力的罪恶消失的吧。 朝鲜老百姓暂时忘了谁是真正的朝鲜的敌国。)发生这件事后, 很多仁川华侨伤心, 还有有的华侨决定应该回中国。


仁川的华侨呢, 100分之95是从山东来的。 那些人中100分之90是毕业于一个学校, 就是“仁川华侨中山学校”。 仁川华侨互相叫朋友, 互相结婚, 互相帮助生意。 他们的关系跟一般韩国人不一样。 在韩国的华侨以前高中毕业以后, 在中国台湾的大学学习了。但是最近很多华侨学生在韩国的大学学习, 因为他们觉得毕业于韩国的大学的话, 在韩国找工作更容易。 (1992年以前, 韩国和中国人民共和国没有外交关系。 那时前, 韩国跟中国台湾有外交关系。 所以在韩国过学生时代的人呢, 为了进步中文能力, 应该去台湾。 因为他们在家学了父母的“山东方言”, 为了学标准的汉语, 应该在中国台湾的大学学习。 现在的情况跟以前不一样吧。)


这是炸酱面博物馆的入口。门票很便宜, 只1000块韩币(算6块人民币)。 来仁川的游客别丢这样好看的地方啊, 我保证你们肯定满意。

共和春的牌子真落后了。 这个牌子也经过日本殖民地时期, 韩国战争(抗美援朝战争), 还有很多不好的事。 我觉得这个牌子历史上的意义真丰富, 几年后应该把这个牌子当“文化遗产”。

那间博物馆的外观。 中国建筑上用砖头构造房屋是普遍的, 但是在韩国传统建筑上大概没有。

我去仁川唐人街的日子是星期六, 很多游客来这儿。 本来我要吃中国风味的菜, 但是人太多。所以我改变了本来的计划, 吃了仁川另外有名的菜, 冷面! 我遇到不好的事, 或者抑郁的时候, 吃仁川的冷面的话, 就恢复了。 我的仁川旅行结束了, 今年也愿意去仁川唐人街啊。










조왕신은 주방을 관리하는 신입니다. 매년 섣달 23일에 제사를 지냅니다. 조왕신의 그림 앞에서 고기와 엿, 떡을 놓은 이후, 조왕신의 그림을 태웁니다. 이렇게 하면, 조왕신이 연기로 변해서 쉽게 하늘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조왕신은 옥황상제를 만나고, 주방에서 있었던 각종 일들을 보고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사에서 엿과 떡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음식들은 먹기가 쉽지 않아서, 입을 벌리지 않게 되고, 옥황상제와 말할 때, 조왕신으로 하여금 인간의 실수를 말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왕신이 취하면 인간의 실수를 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제사에서 술도 준비합니다. 또한 매년 1월(제 생각에 이것은 틀림없이 음력 1월인 것 같습니다)에 새로운 조왕신 그림을 다시 붙입니다. 이러한 풍속은 한국에도 있기는 있지만, 그렇게 보편적이지는 않습니다. 사진 상에 조왕신의 그림은 화교가 실제로 사용했던 것입니다.


한국에서 화교들이 발간했던 잡지입니다.


1922년 인천에 교회 하나가 문을 열었는데, 이것은 인천 지역에서 최초로 연 화교 교회입니다. 교회 설립을 축하하기 위해 미국의 화교들이 사진상에 보이는 종을 선물했습니다.






1931년 중국 길림성에서 안 좋은 사건이 발생하는데, 바로 ‘만보산사건’입니다. 당시에 조선반도에서 온 많은 사람들이 만주에서 농사를 짓고 있었습니다. 둑을 쌓아 물을 막는 작업이 조선농민들과 중국농민들을 충돌하게 하였습니다. 이 기회를 이용하여 일본 경찰이 만주에서 중국인의 생활에 간섭합니다. 조선반도에서 이 소식을 들은 사람들은 화를 내었습니다. 왜냐하면 조선일보의 기자가 ‘약 200명의 조선인이 살해당했다’고 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조선인 중 사망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 신문의 과장된 기사가 조선 백성들이 오해하게 만들었습니다. 다음에 조선반도에서 대규모의 화교 배척운동이 일어나게 만듭니다. 그 때 인천의 화교들도 손해를 입었습니다. 많은 조선인 폭도들이 인천 화교들의 상점을 공격했습니다. 당시는 조선반도는 일본 제국주의 통치 아래 있었는데, 일본 경찰은 일본 화교로 하여금 조선인 폭도들에게 저항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일본 경찰은 인천 화교들의 무기를 빼앗았습니다. 그러나 일본 경찰은 조선인 폭도들을 제압하지 못했습니다. (일본경찰은 조선 폭도들이 그렇게까지 엄격하게 굴지 않았는데, 제가 추측하기로는 이것은 고의적인 것입니다. 조선반도에서 일본의 통치는 아주 잔인했습니다. 그래서 조선 백성들은 저항할 수 없었습니다. 이 기회를 이용해서, 조선 민중들이 화풀이를 하게 하고, 이렇게 하면 일본제국주의의 악행이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조선 민중들은 잠시 동안 누가 조선의 진정한 적국이었는지를 잊었던 것입니다. ) 이 사건 이후로, 인천의 많은 화교들이 마음이 상했습니다. 어떤 화교들은 중국으로 꼭 돌아가야겠다고 결심하게 됩니다.


인천 화교로 말하자면, 95퍼센트가 산동지역 출신입니다. 이들 중 90 퍼센트가 한 학교를 졸업했는데, 바로 ‘인천화교중산학교’입니다. 인천 화교들은 서로 친구를 맺고, 서로 결혼을 하며, 서로 도와 사업을 합니다. 그들의 인간 관계는 보통의 한국 사람들의 그것과 다릅니다. 한국에 있는 화교들은 이전에는 고교를 졸업하면, 타이완에 있는 대학교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많은 화교 학생들이 한국에 있는 대학에서 공부를 합니다. 왜냐하면 한국에 있는 대학을 졸업하면 한국에서 일자리를 찾을 때 더 쉽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1992년 이전에는 한국과 중국이 외교 관계가 없었습니다. 이 시기 이전에는 한국과 타이완이 외교 관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사람은,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꼭 타이완에 가야만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집에서 부모님의 ‘산동 사투리’를 배웠기 때문입니다. 표준어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서 타이완에 있는 대학에서 공부를 해야만 했던 것입니다. 지금의 상황과 이전은 다릅니다)


이것은 짜장면박물관의 입구입니다. 입장료가 아주 쌉니다. 1000원입니다. (인민폐 6원 정도입니다)인천에 오는 여행객들은 이렇게 볼 거리가 많은 곳을 놓치지 마십시오, 여러분들이 틀림없이 만족하실 것이라고 제가 보증합니다.


공화춘의 간판은 정말 낡았습니다. 이 간판도 일본 식민지 시기와 한국 전쟁(항미원조전쟁), 그리고 많은 안 좋은 일을 겪었습니다. 이 간판의 역사상 의의가 큽니다. 몇 년 후에는 이 간판을 ‘문화유산’으로 지정해야한다고 느낍니다.


짜장면박물관의 외관입니다. 중국 건축상에서 벽돌을 이용해서 집을 짓는 것은 보통의 일입니다만, 한국전통 건축에서는 거의 없는 일입니다.

제가 인천 차이나타운에 갔던 것은 금요일입니다. 많은 여행객들이 여기에 왔었습니다. 원래 저는 중국 풍의 음식을 먹으려고 했었는데, 사람이 지나치게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원래의 계획을 바꾸어서, 인천의 또 다른 명물인 냉면을 먹었습니다. 제가 안 좋은 일을 당하거나, 우울할 때, 인천의 냉면을 먹으면, 바로 회복이 됩니다. 저의 인천 여행이 끝났습니다. 올해에도 인천 차이나타운에 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