我去了旌善5日市场(1)

  •  
  • 507
  • 0
  • 2
  • Mandarin 
Oct 12, 2015 11:17 汉语
旌善5日市场我家大约3个小时车程, 200公里的地方。 旌善 呢, 不是市, 而是郡。 中国朋友们没听过《郡》这个字吧。郡是一种行政单位, 比市更小的单位。 好像中国的《县》一样。 一般来说, 什么地方的单位是《郡》的话, 这个证明那个地方人口不多, 比较土气的地方。没进行工业化的地方。 旌善郡是韩国偏僻的地方之代名词, 这个地方大部分都是山地。 种地也很难, 交通环境不好, 从古代在旌善生活很难。

但是前几年旌善变成了真有名的旅游地方。 旌善5日市场很受欢迎, 很多游客访问这家市场。 中国朋友们还疑问, “东明, 5日市场是到底什么呢?”我说明一下, 以前韩国商业没发达, 没有尔马特或者家乐福啊。 隔五天一次开市场, 比如说旌善5日市场呢, 每2日和7日开市场。 另外的市场在1日和6日开市场。 每个地方的传统市场开市场的时间都不一样, 但是那些市场开的条件都是“每5天一次”。这个叫《五日市场》。现在大部分的五日市场没有了, 但是旌善五日市场还在。 而且很多从首尔来的游客常常喜欢这家旌善5日市场。 为什么呢?第一, 韩国已经进行了工业化, 城市化。 大城市的人去这样的传统市场的话, 好像坐《时间机器》一样。因为这家市场的商人还保存50年前的风味。这家市场土气的样子让大城市人很感动。第二, 旌善郡的大部分地区都是山地, 虽然没有农地, 但是药材和新鲜的素材很丰富。 而且没有环境污染, 那些商人卖的都是很干净的。 在大城市大型超市比不过他们。还有价格比大型超市更便宜。 还有有的商人很喜欢讨价还价。 大城市人不习惯讨价还价, 因为现在的韩国没有了这样的文化。 可是这样的传统市场还在讨价还价。 (我听说过中国人很喜欢讨价还价, 但是我不太喜欢这种方式。 我一看商人的眼睛, 就觉得恐怖, 一句话也说不出来。囧囧。。。)。
정선5일장은 저희 집에서 차로 약 3시간 걸리는, 200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지방입니다. 정선은 시가 아니고, 군입니다. 중국친구들은 군이라는 것을 못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군은 일종의 행정단위입니다. 시보다 더 작은 단위입니다. 중국의 현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지방의 단위가 군이라면, 그것은 그 지역의 인구가 많지 않고 비교적 촌스럽다는 것을 증명해 줍니다. 공업화도 이루어지지 않았고요. 정선군은 한국에서 오지의 대명사입니다. 정선군의 대부분이 산지입니다. 농사 짓기도 어렵고, 교통 여건도 좋지 않아서, 옛날부터 살기에 힘든 곳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몇 년 전부터 정선은 정말 유명한 관광지로 변했습니다. 정선오일장에 환영을 받으면서,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중국 친구들은 아직도 의문이 들 것입니다. “동명씨, 5일장이 도대체 뭐에요?”제가 설명하겠습니다, 예전에 한국은 상업이 그렇게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월마트나 까르푸가 없었습니다. 격5일마다 한 번씩 시장이 열렸습니다. 예를 들어 정선오일장은 매 2일과 7일에 장이 열립니다. 다른 시장은 1일과 6일에 장이 열립니다. 모든 전통 시장은 장이 열리는 시간이 모두 다르지만, 그 장이 열리는 시간의 기준은 모두 “5일마다”입니다. 이것을 오일장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대부분의 오일장은 없어졌지만, 정선오일장은 아직도 존재합니다. 왜일까요? 첫째, 한국은 이미 공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었습니다. 대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이런 전통시장을 방문하면, 마치 ‘타임머신’을 탄 것 같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장의 상인들이 50여년전의 분위기를 아직도 보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 상인들의 촌스러운 모습들이 대도시 사람들을 감동시킵니다. 둘째, 정선의 대부분 지역이 산지여서, 비록 정선에서 농사 지은 작물은 별로 없지만, 대신 약재나 (산에서 뜯은) 채소는 무척 풍부합니다. 게다가 환경 오염이 없기 때문에, 상인들이 파는 것들은 아주 깨끗합니다. 대도시의 대형 마트에서 파는 것은 당해 낼 수가 없습니다.게다가 가격도 더 저렴합니다. 그리고 어떤 상인들은 가격 흥정하기를 좋아하는 데요, 대도시 사람들은 이런 것에 익숙해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도시에서는 이런 흥정 문화가 거의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통시장에는 아직도 이런 것이 남아 있습니다. (듣기에 중국 사람들은 가격 흥정하기를 아주 좋아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가격 흥정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는 상인들의 눈을 한 번 보면, 바로 긴장해 버려서, 아무 말도 못하거든요)